본문 바로가기
친환경농업

속새

by 우리동네 기술자 2024. 2. 10.
반응형

 

 

 

 

 

속새

 

속새과에 딸린 상록성 양치식물이다. 한국·일본·중국·시베리아·유럽·북아메리카 등지의 북반구 습지대에 널리 분포 한다.

숲속 습지에 산다. 뿌리줄기는 옆으로 길게 뻗으며 지면 가까운 곳에서 여러 개로 갈라져 나온다. 줄기는 속이 비고,

줄기에 마디와 홈이 있다. 포자잎이 따로 나오지 않고 한 가지 모양 으로 줄기 끝에 포자낭 이삭이 붙는다.

 

 

속새 생물 분류

 

: 식물계

: 양치식물문

: 속새강

: 속새목

: 속새과

: 속새속

: 속새 (E. hyemale)

학명: Equisetum hyemale

L. 1753

 

 

목차

1.속새

2.속새특징 및 효능

3.속새 재배 환경 재배 방법

 

1.속새

 

이두어로는 속초(束草최지초(崔只草)로 불렸는데,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부터는 속새로 기재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다. 학명은 Equisetum hyemale L.이다.

 

강원도 고산 지방에 다량 성장 하고 있는 식물로 높이 3060이다. 지하경은 옆으로 벋으며 지면 가까운 곳에서 여러 개로 갈라져 나오기 때문에 여러 줄기가 총생하는 것 같이 보인다. 잎은 퇴화 되어 비늘과 같은 형태 인데 서로 붙어 마디 부분을 완전히 둘러 싼다.

 

이뇨 작용이 현저 하여 신장성 질환에 이 용되고, 장출혈·이질·탈항 등으로 출혈이 될 때에도 쓰인다. 눈에 백태가 끼는 것을 치료하기도 하며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데도 유효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2.속새 특징및 효능

 

속새는 속새과의 다년생초본으로서 30~60까지 자라며 근경은 짧고 흑색인데 지하경은 곧으며 밀집해서 나온다. 잎은 퇴화되어 바늘같이 보이며 마디부분을 완전히 둘러싸임으로서 엽초가 되는데 끝은 톱니 모양이고 검정색이나 갈색기가 돈다. 줄기 속은 비어있고 가지를 치지 않으며 많은 마디와 세로 방향으로 패인 8~30개의 가느다란 홈을 가지고 있으며 줄기의 굵기는 5~6정도이다.

 

생약명으로 목적(木賊) 이라고 하는 속새는 여름에서 가을 사이에 지상 부분을 베어서 짧게 절단하여 그늘에서 말리거나 햇볕에 말려서 그대로 잘게 썰어서 사용 한다.

중국 에서는 옛날 부터 이뇨작용이 현저하여 신장성 질환에 이용되고 장출혈, 이질, 탈항 등으로 출혈이 될 때에도 사용 하였으며 눈에 백태가 끼는 것을 치료 하기도 하고 간 기능을 활성화 시키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속새의 응용은 황달과 만성 간염에 쓴다. 또한 오줌내기약, 방광질병, 피오줌, 요실금, 만성요도염, 방광염에도 쓴다.

 

출처 : 경남연합일보(http://www.gnynews.co.kr)

 

3.속새 재배 환경 방법

 

급수 관라

성장 하는 동안 많은 물을 갖고 싶어 때문에 물 조각은 엄금입 니다. 화분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 두 번 관수가 필요합니다. 또는 표토에서 1 센티미터의 흙이 잘 마르면 화분 바닥에서 물이 흘러 나오는 정도 듬뿍 물을 수 있습니다.

 

속새 옮겨 심는 방법

 

속새 이식 하기에 완벽한 시기는 기온이 최적의 성장에 적합한 늦봄 또는 초여름입니다. 촉촉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과 부분적인 그늘이 있는 장소를 선택하세요.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이식하는 동안 뿌리를 부드럽게 다루고 이식 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토양 관리

양토, 점토, 모래, 백악질, 산성, 중성, 알칼리성

반응형

'친환경농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려 나무  (0) 2024.02.12
상황 버섯  (4) 2024.02.11
피나무  (2) 2024.02.10
탱자 나무  (0) 2024.02.08
쇠뜨기  (0) 2024.02.07

댓글